HOME학회소개회장 인사말
제9대 학회 회장을 맡게 된 계명대학교 김배환 입니다.
2000년대 초 연구회로 시작하여, 2007년 박재학 제 1대 회장님과 함께 학회를 처음 만든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6년이 지났습니다. 학회 창립 초기에는 급변하는 선진국의 동물실험 반대 움직임에 발빠르게 우리나라도 대처하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세계적으로 동물대체시험법 관련 연구에 있어서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급성장 했다고 생각됩니다.
동물대체시험법의 근간은 Russell과 Burch가 1959년 발표한 3R (reduction, replacement, refinement)에 두고 있으며, 화장품 원료 및 제품에 대한 동물실험금지 조치가 2013년 유럽을 중심으로 시작된 이래 세계적으로 확산되어졌고, 국내에서도 동물실험을 거친 화장품의 유통 및 판매를 금지하는 화장품법이 2016년이후 발효되면서, 그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약개발과정 등에 있어 동물실험이 사회적으로 차지하는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무조건적인 동물실험 금지 보다는 빠른시일내에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을 넓혀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유럽의 ECVAM, 미국의 ICCVAM, 일본의 JaCVAM에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다행이도 2009년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을 중심으로 KoCVAM(한국동물실험대체법검증센터)을 설립하여, 동물대체시험법 연구 촉진, 국내외 협력 및 시험법 보급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동물대체시험법의 개발∙보급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발의되어 동물실험대체법 연구는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화장품 분야를 넘어, 의료기기, 의약품, 화학물질 및 농약 분야까지 확대 되어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학회 회장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국내외 동물대체시험법의 저변확대를 위해 학회차원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동물대체시험법에 대한 고려와 동물복지 및 권리에 기초를 둔 연구 문화가 모든 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대체시험법 연구가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관련된 학술지 및 학회 활동도 국제 수준으로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국내 KoCVAM 과의 긴밀한 연계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EU 등 외국 선진국과의 동물대체시험법 관련 국제적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동물대체시험법 학회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학회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서는 회원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한국동물실험대체법학회 회장 김 배 환